대산항
소개
대산항은 1991.10.14 무역항으로 지정된 이래 현대오일뱅크(주), (주)씨텍, 한화토탈에너지스(주) 등 유화사의 항만시설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었으나 2006년 12월 충청권 최초의 공용부두(2만DWT급 1선석)가 준공되고 이후 2011.08. 1단계 2차 공사의 준공으로 2만 DWT, 3만DWT, 2000TEU 부두 등 총 3선석을 추가로 개장하고 64천DWT의 5부두가 2022.9에 본격 운영되기 시작하여 명실상부 중부권역의 종합물류 중심기지로서 무한성장 잠재력을 머금고 있다.
또한, 연간 13,480척의 선박이 89,566천톤의 화물을 수송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 중국과 최단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국 교역의 무한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서해중부권 거점항만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연혁
- 1991. 2.25. 항만시설 지정(해운항만청장 공고 제91-9호)
- 1991.10.14. 개항(대통령령 제13,487호)
-
1999. 4. 9. 항계확장(대산항 국가부두 개발지역)
- 1부두 운영: 2006.12. / 2~4부두 운영 : 2011.8. / 5부두 운영: 2021.10.
- 당진화력항만시설 : 1998.12.04. 항만시설 지정
항세 및 시설능력
항세
항내수면적(㎢) | 수심(m) | 유속(m/sec) | 조위차(m) |
---|---|---|---|
69.65 | 11~40 | 3.2~4.4 | 7.36 |
국가부두 시설능력
구분 | 부두길이(m) | 형식 | 수심(m) | 접안능력(DWT) | 선석 수 | 하역능력(천톤) | 취급화물(용도) | 하역장비 | 야적장 |
---|---|---|---|---|---|---|---|---|---|
1부두 |
210 |
중력식 (안벽) |
12 |
20,000 |
1 |
549 |
여객부두 |
- |
45,531 |
2부두 |
210 |
중력식 (안벽) |
12 |
30,000 |
1 |
624 |
잡화, 컨테이너 |
하버크레인 100톤 1대 105톤 2대 |
31,381 |
3부두 |
240 |
중력식 (안벽) |
12 |
30,000 |
1 |
714 |
잡화, 컨테이너 |
하버크레인 100톤 1대 105톤 2대 |
- |
4부두 |
250 |
중력식 (안벽) |
12 |
2천TEU |
1 |
80 |
컨테이너 |
RTGC 크레인 1대 |
- |
5부두 |
250 |
중력식 (안벽) |
14 |
64,000 2천TEU |
1 |
150 |
잡화, 컨테이너 |
하버크레인 100톤 1대 105톤 2대 |
- |
관리부두 |
250 (부잔교 4기) |
잔교식 |
5 |
- |
함선12 개 |
- |
관공선, 예인선 등 |
|
- |
사설부두 시설능력
구분 | 부두길이(m) | 형식 | 수심(m) | 접안능력(DWT) | 선석 수 | 취급화물(용도) | ||
---|---|---|---|---|---|---|---|---|
현대 오일 뱅크 |
제1돌핀 |
11 |
130 |
돌핀 |
8.0 |
3,600 |
1 |
LPG, 등유, 경유, 휘발유, 유황, 프로필렌 |
12 |
140 |
돌핀 |
8.9 |
5,000 |
1 |
경유, 휘발유, 중유, 항공유, 프로필렌, 유황, 콜타르 |
||
13 |
90 |
돌핀 |
6.7 |
2,400 |
1 |
등유, 경유, 휘발유, 중유, 선박연료유 |
||
14 |
215 |
돌핀 |
8.9 |
20,000 |
1 |
등유, 경유, 중유, 납사, 윤활기유 |
||
제2돌핀 |
15 |
351 |
돌핀 |
17.0 |
120,000 |
1 |
원유, 등유, 경유, 휘발유, 납사, 항공유 |
|
16 |
234 |
돌핀 |
15.0 |
45,000 |
1 |
등유, 경유, 휘발유, 중유, 납사, 벤젠, 자이렌,윤활기유 |
||
17 |
234 |
돌핀 |
12.2 |
10,000 |
1 |
경유, 휘발유, 항공유, 벤젠, 자이렌 |
||
18 |
207 |
돌핀 |
10.9 |
13,000 |
1 |
PX(파라자일렌), MX(믹스자이렌), 벤젠 |
||
제3돌핀 |
19 |
320 |
돌핀 |
17.0 |
120,000 |
1 |
에틸렌, 부탄, LSMGO,부타디엔, 비닐아세테이드, 경유, 휘발유,항공유 |
|
S·P·M |
- |
계류부이 |
30 |
325,000 |
1 |
원유 |
||
씨텍돌핀 |
21 |
346 |
돌핀 |
16.0 |
100,000 |
1 |
납사, SM, 페놀, 벤젠, RPG, MTBE, 자일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
|
22 |
198 |
돌핀 |
9.6 |
10,000 (L.O.A140m이하) |
1 |
C4, C5, 프로필렌, 톨루엔, RPG, MTBE, BG, 에틸렌, 옥텐 |
||
23 |
280 |
돌핀 |
14.6 |
59,000 |
1 |
납사, 부타디엔, SM, 프로필렌, 벤젠,LPG |
||
24 |
200 |
돌핀 |
13.9 |
10,000 |
1 |
에틸렌, SM, MEG, VCM, 아세톤, C8, C9 |
||
25 |
180 |
돌핀 |
13.5 |
10,000 |
1 |
에틸렌, 프로필렌, MEG, SM, MMA, TBA |
||
26 |
186 |
돌핀 |
10.0 |
10,000 |
1 |
에틸렌, 페놀, 톨루엔, BD, C5, MEG, 자일렌, RPG |
||
한화토탈 돌 핀 |
31 |
410 |
돌핀 |
14.8 |
100,000 |
1 |
납사, 항공유, SM, 벤젠, C3/C4 LPG |
|
32 |
232 |
돌핀 |
9.9 |
10,000 |
1 |
벤젠, 톨루엔, MEG, 프로필렌, 부타디엔, 솔벤트 |
||
33 |
248 |
돌핀 |
8.8 |
10,000 |
1 |
Mogas, SM,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C4’s |
||
34 |
160 |
돌핀 |
15.4 |
10,000 |
1 |
PX, MX, SM |
||
35 |
120 |
돌핀 |
12.5 |
5,000 |
1 |
SM, VAM, 초산, 프로필렌, C4’s |
||
36 |
410 |
돌핀 |
20.5 |
170,000 (접안선박 운영 한계 흘수 16m 이하에 한함) |
1 |
컨덴세이트, 납사, 항공유, 경유, Fuel oil |
||
37 |
380 |
돌핀 |
20.5 |
100,000 |
1 |
컨덴세이트, 납사, 항공유, 경유, PX |
||
한국석유공사 돌 핀 |
11 |
480 |
돌핀 |
25.5 |
325,000 |
1 |
원유, 항공유, 등유, 휘발유등 |
|
당진화력발전소 돌 핀 |
61 |
226 |
돌핀 |
21 |
150,000 |
1 |
납사, SM, 페놀, 벤젠, RPG, MTBE, 자일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
|
62 |
245 |
돌핀 |
21 |
170,000 (단, 본선 흘수가 19.8m 이하인 선박에 한하여 20만 DWT) |
1 |
C4, C5, 프로필렌, 톨루엔, RPG, MTBE, BG, 에틸렌, 옥텐 |
||
63 |
372 |
돌핀 |
21 |
200,000 (단, 본선 흘수가 19.8m 이하인 선박에 한하여 20만 DWT) |
1 |
납사, 부타디엔, SM, 프로필렌, 벤젠,LPG |
||
한화임팩트 부두 |
140 |
중력식 (안벽) |
7.1 |
7,200 |
1 |
P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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