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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대산지방해양수산청 민원행정 서비스 헌장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을 찾는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를 제공할 의무는 우리 공직자 모두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중심의 행정을 구현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정확하게 처리하여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을 존중하고 봉사하는 마음으로 먼저 웃고 먼저 인사하는 자세로 맞이하며, 새로운 서비스를 찾아 제공함으로써 고객감동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늘 배려하는 마음과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소리를 겸허하게 받아들여 정책에 반영하고 부족한 것은 고쳐나가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업무처리과정에서 고객의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이를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우리가 노력하고 실천한 민원행정의 밀접한 분야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정당한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직원 일동

민원분야

  • 민원인이 우리 청을 방문 시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서비스를 이행하겠습니다.
    • 우리 청 입구에 안내 도우미를 1 명 이상 배치하여 고객을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우리 청 청사 입구에는 부서별 업무가 명시된 민원안내판을 ,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사진 및 좌석도를 , 직원들의 자리 앞에는 명패를 각기 1개 이상씩 배치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께서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담당공무원이 현관 입구에서 안내하고 민원서류 신청도 대행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리 청을 방문하면 다른 급한 업무처리가 없는 한 3 분 이내에 상담에 응하여 지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 ' 안녕하십니까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친절인사를 드리고 , 고객을 배웅할 때 '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전화로 우리 청에 연락한 경우 친절하고 신속하게 요구사항을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전화는 3회 이상 벨이 울리기 전에 “반갑습니다 . 000 의 000 입니다”라고 소속과 성명을 밝히며 친절히 받고 , 부득이 3 회이상 벨이 울린 후 받은 경우 “늦게 받아 정말 죄송합니다 , 000 의 000 입니다 .” 하고 응대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메모를 남겨 1 시간 이내 전화로 연락하도록 하겠습니다.
    • 타 부서 소관업무일 경우에는 우선 담당자 연락번호를 알리고 즉시 담당자에게 연결해드리며 , 고객이 같은 내용을 2 회 이상 말하지 않도록 요지를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 전 직원에게 1 인당 1 개씩 업무 표준 책자를 배부하여 담당자 연결이 정확히 될 수 있도록 하며 , 담당자가 아닌 경우에도 간단한 응대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 하고 인사 후 고객이 먼저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에 전화를 끊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는 신속하게 처리하고 , 처리과정을 민원인이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 우편 , 팩스 등 )는 접수사실과 처리 가능 여부 , 처리 예정일시를 유선 또는 이메일로 1 회 이상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는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여 법정 처리기한 보다 짧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법정처리기한 7 일 이상 민원은 5 일 간격으로 처리 상황을 전화 또는 이메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현장 확인이 필요한 민원은 제기한 그날 현장을 방문하겠습니다.
    • 모든 등기서류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등기우편도착안내」 를 통해 담당자 , 담당부서를 알려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G4C 민원서류「승무경력증명」「위험물적재선박승무자격」「용역이행실적증명」「 공사기성고 증명」 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해드리겠습니다.
  • 국민의 의견을 널리 수렴하여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겠습니다.
    • 연 1 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 결과를 홈페이지 등 2 개 이상의 매체를 통해 공개하여 차년도 행정서비스헌장 및 우리 청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전자민원창구」 , 「참여마당」을 운영하여 행정서비스에 대한 민원인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 각종 민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 청에서 제공하는 중요한 행정서비스 및 전달사항은 1회 이상 홈페이지 팝업창에 게재하겠습니다.

해상교통 및 항만내 안전.선원분야

  • 여행객이 편리하고 안락하게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객터미널 시설과 서비스를 개선하겠습니다.
    • 연 2 회 이상 터미널 시설 정기점검을 실시하겠으며 , 연안여객선을 이용하는 승객의 교통불편사항을 시정하도록 「교통불편신고제도」를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 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여객선 운항시간 및 요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선원의 권익보호와 선원 민원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 청 관내 선원의 직업안정을 위한 취업정보 제공 및 권익보호를 위한 연 4 회 선원근로감독을 실시하겠습니다.
    • 야간 · 공휴일에도 선원 승 · 하선 공인업무를 하여 선박 입 · 출항에 지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해양안전사고를 최대한 예방하고 항만국통제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준 미달 외국적선박 등에 대한 항만국통제를 연 130 건 이상 시행하여 외국적 선박이나 취약선에 의한 해양사고 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승선점검 시 1 회 이상 승무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의식 수준을 향상하겠습니다.
    • 선원선박 관련 법규 개정 , 선박등록 , 총톤수 측정 , 선박보안심사 , 항만국통제 , 해기사 면허시험 등 각종 정보를 이메일로 분기 1 회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항만운영분야

  • 언제 어디서나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항만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항만이용자의 편익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모든 선박에 대한 연중무휴의 선박 24 시간 입 · 출항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명절에 「특별항만운영대책」을 2 회 수립하여 운항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유용하고 투명한 정보제공을 위해「항만물류정보센터 SP-IDC 」에 연간 12 회 이상 현행화하여 항만운영정보를 제공하고 , PDA를 통하여 신속하고 막힘없는 항만시설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항만시설 사용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만료일 3 주 전에 그 내용을 미리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항만시설 사용료는 고지서 발급 1 일 이내에 인편 , 우편 및 모사전송을 통해 납부자에게 발송하여 고지서 수령을 위해 방문하는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대산항 국가부두에 접안하는 선박에 대해서는 입항하기 1 일 전에 정박 ( 접안 ) 장소 등을 결정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관이 상생하는 자율적인 항만 질서를 확립하고 실시간 해상교통 안내로 안전한 항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해상교통관제구역 내 섹터별 집중 감시로 교행 정보 , 도선 및 정박 안내 , 항행정보 , 자동안내방송 ( 기상 , 조석정보 등 )을 포함하여 연간 10,000 건 이상 제공하겠습니다.
    • 선박 안전운항에 지장을 주는 장애물 , 항로표지 , 기타 시설물의 변동사항에 대해 항만이용자 및 유관기관에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 청 관할해역을 이용하는 해양 모니터요원과 VTS 이용자와 간담회를 연간 4 회 이상 개최하여 해양안전 , 해상교통관제 방식 등을 개선하여 항만이용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항만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불필요한 규제를 혁파하고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섬기고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항만운영 관련 업체의 행정의무사항을 최소화하고 규제를 완화하는 등 자율경쟁 체제를 조성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영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항만이용자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연간 1 회 이상 서비스 공급자 회의를 개최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항만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겠습니다.
    • 예선운영협의회를 연간 1 회 이상 운영하여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자율적인 예선운영체제를 확립하여 항만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운영효율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해양환경분야

  • 생명력이 넘치는 푸른 바다를 가꾸어가겠습니다.
    • 해양오염 감시 활동을 위한 선박순찰을 주 2 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바닷가에 버려진 폐기물 등을 수거하기 위하여 기관 , 업 · 단체와 연계하여 매월 1 회 “바닷가 대청결 운동”을 실시하겠습니다.
    • 부유쓰레기 및 불법 투기행위 발생을 신고한 고객께는 3시간 이내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그 처리결과를 통보해드리겠습니다.
    • 연안에 방치된 쓰레기 , 방치선박 등의 잠재적 해양오염원의 제거 , 관리에 노력하여 쾌적한 연안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적극적인 바다정화활동으로 깨끗한 바다환경을 조성하여 친근한 해양공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연안해역의 적정한 관리와 청소년의 해양보전의식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공유수면의 관리상태를 연 4 회 이상 특별 점검하여 공유수면의 적절한 보호와 효율적 이용에 앞장서겠습니다.
    • 연안의 지속적인 관리 및 정비를 통하여 친수 연안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청소년 해양사상 고취 및 해양환경 보전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연 10 회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해양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깨끗하고 푸른 바다를 만들기 위한 해양환경보존 행사 ( 활동 )를 연 2 회 이상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항만건설분야

  • 항만건설사업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겠습니다.
    • 항만건설 사업에 대하여 공사별 공사명칭 , 공사개요 , 공사기간 , 공사비 등을 확정 후 1주일 내에 우리 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열람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과 이용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항만건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의 설계과정에서 주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용역 완료 전에 1 회 이상 사전 설명회를 개최하겠습니다.
    • 항만건설 공사와 관련한 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전 공사현장에 발주기관 , 시공사 , 감독공무원 전화번호 , 부조리 신고 안내문 등 표지판을 1개 이상 설치하겠습니다.
    • 불편사항 신고가 있을 경우에는 3일 이내 조사를 완료하여 그 결과를 해당 민원인에게 통보하겠습니다.
    • 공사 시행으로 인한 주민 불편사항이 최소화되도록 계획공정률이 85% 이상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최고의 품질로 견실한 항만이 건설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의 현장 종사자에 대한 실명제를 시행하여 자기가 하는 일에 자긍심을 갖고 책임 있는 시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공사에 사용되는 자재는 생산지에서부터 시험 · 검사 및 검측을 철저히 하여 , 불량자재가 현장에 반입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의 품질 및 안정성을 향상하기 위하여 최신 자재 및 공법을 적용하고 , 설계도서 및 시방서 등의 제반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고 월 1회 이상 확인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 공사에 대한 품질점검을 반기별로 1 회 이상 실시하여 고품질의 시설물을 국민 여러분께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 기본시설에 대하여 연 3 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 중요시설물에 대하여는 정밀점검을 2 년에 1 회 이상 , 정밀 안전진단을 5 년에 1 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자금의 적기 집행으로 견실시공의 초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시공회사로부터 기성검사 및 준공검사 요청 시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7 일 이내에 검사를 실시하고 , 최단 시일 내에 자금이 지급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전 직원은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여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는 번거로우시더라도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알려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불친절 · 불만족을 경험한 경우 , 또는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발견한 경우
  • 업무처리과정에서 서비스에 대한 부당한 대가를 요구받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경우 , 또는 금품수수행위를 목격한 경우
  • 우리 청 공무원의 친절한 행정서비스로 감동을 느꼈거나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될만하다 느낀 경우
우리 대산지방해양수산청 공무원들은 이 헌장의 정성 어린 실천을 통하여 고객 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주실 곳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전 직원은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여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는 번거로우시더라도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알려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주소 : 충청남도 서산시 홍천로 42 (잠홍동)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운영지원과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담당( 우편번호 : 32002 )
  • 인터넷 : http://daesan.mof.go.kr( 참여마당 / 「불친절 신고」 , 「제도개선 제안」 , 「칭찬합시다」 메뉴 이용 )
  • 전화 및 팩스 : TEL) (041) 660 - 7616 / FAX) (041) 663 - 0356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주실 곳
담당부서 전화번호(041) 팩스(041)
운영지원과 660-7616 663-0356
선원해사안전과 660-7633 663-0347
항만물류과 660-7652 663-0348
해양수산환경과 660-7678 663-0427
항만건설과 660-7695 669-3745
항로표지과 660-7703 660-7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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