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을 찾는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이를 제공할 의무는 우리 공직자 모두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중심의 행정을 구현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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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우리는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정확하게 처리하여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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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우리는 고객을 존중하고 봉사하는 마음으로 먼저 웃고 먼저 인사하는 자세로 맞이하며, 새로운 서비스를 찾아 제공함으로써 고객감동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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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우리는 늘 배려하는 마음과 열린 마음으로 고객의 소리를 겸허하게 받아들여 정책에 반영하고 부족한 것은 고쳐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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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우리는 업무처리과정에서 고객의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이를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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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우리는 우리가 노력하고 실천한 민원행정의 밀접한 분야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정당한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직원 일동민원분야
- 민원인이 우리 청을 방문 시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서비스를 이행하겠습니다.
- 우리 청 입구에 안내 도우미를 1 명 이상 배치하여 고객을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우리 청 청사 입구에는 부서별 업무가 명시된 민원안내판을 , 사무실 입구에는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사진 및 좌석도를 , 직원들의 자리 앞에는 명패를 각기 1개 이상씩 배치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께서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담당공무원이 현관 입구에서 안내하고 민원서류 신청도 대행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리 청을 방문하면 다른 급한 업무처리가 없는 한 3 분 이내에 상담에 응하여 지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 ' 안녕하십니까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친절인사를 드리고 , 고객을 배웅할 때 '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이 전화로 우리 청에 연락한 경우 친절하고 신속하게 요구사항을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전화는 3회 이상 벨이 울리기 전에 “반갑습니다 . 000 의 000 입니다”라고 소속과 성명을 밝히며 친절히 받고 , 부득이 3 회이상 벨이 울린 후 받은 경우 “늦게 받아 정말 죄송합니다 , 000 의 000 입니다 .” 하고 응대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메모를 남겨 1 시간 이내 전화로 연락하도록 하겠습니다.
- 타 부서 소관업무일 경우에는 우선 담당자 연락번호를 알리고 즉시 담당자에게 연결해드리며 , 고객이 같은 내용을 2 회 이상 말하지 않도록 요지를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 전 직원에게 1 인당 1 개씩 업무 표준 책자를 배부하여 담당자 연결이 정확히 될 수 있도록 하며 , 담당자가 아닌 경우에도 간단한 응대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 하고 인사 후 고객이 먼저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에 전화를 끊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는 신속하게 처리하고 , 처리과정을 민원인이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 우편 , 팩스 등 )는 접수사실과 처리 가능 여부 , 처리 예정일시를 유선 또는 이메일로 1 회 이상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는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여 법정 처리기한 보다 짧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법정처리기한 7 일 이상 민원은 5 일 간격으로 처리 상황을 전화 또는 이메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현장 확인이 필요한 민원은 제기한 그날 현장을 방문하겠습니다.
- 모든 등기서류에 대해서는 홈페이지 「등기우편도착안내」 를 통해 담당자 , 담당부서를 알려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G4C 민원서류「승무경력증명」「위험물적재선박승무자격」「용역이행실적증명」「 공사기성고 증명」 를 인터넷을 통해 발급해드리겠습니다.
- 국민의 의견을 널리 수렴하여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겠습니다.
- 연 1 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 결과를 홈페이지 등 2 개 이상의 매체를 통해 공개하여 차년도 행정서비스헌장 및 우리 청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전자민원창구」 , 「참여마당」을 운영하여 행정서비스에 대한 민원인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 , 각종 민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 청에서 제공하는 중요한 행정서비스 및 전달사항은 1회 이상 홈페이지 팝업창에 게재하겠습니다.
해상교통 및 항만내 안전.선원분야
- 여행객이 편리하고 안락하게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여객터미널 시설과 서비스를 개선하겠습니다.
- 연 2 회 이상 터미널 시설 정기점검을 실시하겠으며 , 연안여객선을 이용하는 승객의 교통불편사항을 시정하도록 「교통불편신고제도」를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 우리 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여객선 운항시간 및 요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선원의 권익보호와 선원 민원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 청 관내 선원의 직업안정을 위한 취업정보 제공 및 권익보호를 위한 연 4 회 선원근로감독을 실시하겠습니다.
- 야간 · 공휴일에도 선원 승 · 하선 공인업무를 하여 선박 입 · 출항에 지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해양안전사고를 최대한 예방하고 항만국통제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준 미달 외국적선박 등에 대한 항만국통제를 연 130 건 이상 시행하여 외국적 선박이나 취약선에 의한 해양사고 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승선점검 시 1 회 이상 승무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의식 수준을 향상하겠습니다.
- 선원선박 관련 법규 개정 , 선박등록 , 총톤수 측정 , 선박보안심사 , 항만국통제 , 해기사 면허시험 등 각종 정보를 이메일로 분기 1 회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항만운영분야
- 언제 어디서나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항만 서비스 제공을 통해 항만이용자의 편익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모든 선박에 대한 연중무휴의 선박 24 시간 입 · 출항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명절에 「특별항만운영대책」을 2 회 수립하여 운항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유용하고 투명한 정보제공을 위해「항만물류정보센터 SP-IDC 」에 연간 12 회 이상 현행화하여 항만운영정보를 제공하고 , PDA를 통하여 신속하고 막힘없는 항만시설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항만시설 사용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만료일 3 주 전에 그 내용을 미리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항만시설 사용료는 고지서 발급 1 일 이내에 인편 , 우편 및 모사전송을 통해 납부자에게 발송하여 고지서 수령을 위해 방문하는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대산항 국가부두에 접안하는 선박에 대해서는 입항하기 1 일 전에 정박 ( 접안 ) 장소 등을 결정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관이 상생하는 자율적인 항만 질서를 확립하고 실시간 해상교통 안내로 안전한 항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해상교통관제구역 내 섹터별 집중 감시로 교행 정보 , 도선 및 정박 안내 , 항행정보 , 자동안내방송 ( 기상 , 조석정보 등 )을 포함하여 연간 10,000 건 이상 제공하겠습니다.
- 선박 안전운항에 지장을 주는 장애물 , 항로표지 , 기타 시설물의 변동사항에 대해 항만이용자 및 유관기관에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 청 관할해역을 이용하는 해양 모니터요원과 VTS 이용자와 간담회를 연간 4 회 이상 개최하여 해양안전 , 해상교통관제 방식 등을 개선하여 항만이용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항만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불필요한 규제를 혁파하고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섬기고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항만운영 관련 업체의 행정의무사항을 최소화하고 규제를 완화하는 등 자율경쟁 체제를 조성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영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항만이용자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연간 1 회 이상 서비스 공급자 회의를 개최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항만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겠습니다.
- 예선운영협의회를 연간 1 회 이상 운영하여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자율적인 예선운영체제를 확립하여 항만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운영효율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해양환경분야
- 생명력이 넘치는 푸른 바다를 가꾸어가겠습니다.
- 해양오염 감시 활동을 위한 선박순찰을 주 2 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바닷가에 버려진 폐기물 등을 수거하기 위하여 기관 , 업 · 단체와 연계하여 매월 1 회 “바닷가 대청결 운동”을 실시하겠습니다.
- 부유쓰레기 및 불법 투기행위 발생을 신고한 고객께는 3시간 이내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그 처리결과를 통보해드리겠습니다.
- 연안에 방치된 쓰레기 , 방치선박 등의 잠재적 해양오염원의 제거 , 관리에 노력하여 쾌적한 연안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적극적인 바다정화활동으로 깨끗한 바다환경을 조성하여 친근한 해양공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연안해역의 적정한 관리와 청소년의 해양보전의식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공유수면의 관리상태를 연 4 회 이상 특별 점검하여 공유수면의 적절한 보호와 효율적 이용에 앞장서겠습니다.
- 연안의 지속적인 관리 및 정비를 통하여 친수 연안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청소년 해양사상 고취 및 해양환경 보전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연 10 회 이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해양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깨끗하고 푸른 바다를 만들기 위한 해양환경보존 행사 ( 활동 )를 연 2 회 이상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항만건설분야
- 항만건설사업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겠습니다.
- 항만건설 사업에 대하여 공사별 공사명칭 , 공사개요 , 공사기간 , 공사비 등을 확정 후 1주일 내에 우리 청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열람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과 이용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항만건설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의 설계과정에서 주민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용역 완료 전에 1 회 이상 사전 설명회를 개최하겠습니다.
- 항만건설 공사와 관련한 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전 공사현장에 발주기관 , 시공사 , 감독공무원 전화번호 , 부조리 신고 안내문 등 표지판을 1개 이상 설치하겠습니다.
- 불편사항 신고가 있을 경우에는 3일 이내 조사를 완료하여 그 결과를 해당 민원인에게 통보하겠습니다.
- 공사 시행으로 인한 주민 불편사항이 최소화되도록 계획공정률이 85% 이상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최고의 품질로 견실한 항만이 건설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항만공사의 현장 종사자에 대한 실명제를 시행하여 자기가 하는 일에 자긍심을 갖고 책임 있는 시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공사에 사용되는 자재는 생산지에서부터 시험 · 검사 및 검측을 철저히 하여 , 불량자재가 현장에 반입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의 품질 및 안정성을 향상하기 위하여 최신 자재 및 공법을 적용하고 , 설계도서 및 시방서 등의 제반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고 월 1회 이상 확인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 공사에 대한 품질점검을 반기별로 1 회 이상 실시하여 고품질의 시설물을 국민 여러분께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항만 기본시설에 대하여 연 3 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 중요시설물에 대하여는 정밀점검을 2 년에 1 회 이상 , 정밀 안전진단을 5 년에 1 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자금의 적기 집행으로 견실시공의 초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시공회사로부터 기성검사 및 준공검사 요청 시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한 7 일 이내에 검사를 실시하고 , 최단 시일 내에 자금이 지급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전 직원은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여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는 번거로우시더라도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알려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불친절 · 불만족을 경험한 경우 , 또는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발견한 경우
- 업무처리과정에서 서비스에 대한 부당한 대가를 요구받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경우 , 또는 금품수수행위를 목격한 경우
- 우리 청 공무원의 친절한 행정서비스로 감동을 느꼈거나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될만하다 느낀 경우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주실 곳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전 직원은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여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는 번거로우시더라도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알려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주소 : 충청남도 서산시 홍천로 42 (잠홍동)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운영지원과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담당( 우편번호 : 32002 )
- 인터넷 : http://daesan.mof.go.kr( 참여마당 / 「불친절 신고」 , 「제도개선 제안」 , 「칭찬합시다」 메뉴 이용 )
- 전화 및 팩스 : TEL) (041) 660 - 7616 / FAX) (041) 663 - 0356
담당부서 | 전화번호(041) | 팩스(0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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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지원과 | 660-7616 | 663-0356 |
선원해사안전과 | 660-7633 | 663-0347 |
항만물류과 | 660-7652 | 663-0348 |
해양수산환경과 | 660-7678 | 663-0427 |
항만건설과 | 660-7695 | 669-3745 |
항로표지과 | 660-7703 | 660-77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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