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 대상지방해양수산청 자막 : 본 영상은 해양수산부 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선박승무원들의 비상대응능력향상을 위하여 시나리오를 직접 각새갛여 제작 배포한 것으로 저작권은 대산지방해양수산청에 있으며 출처를 밝히신 후 각종 선박 종사자 교육 등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훈련내용은 여객선 운항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거주구역 화재와 기관실 화재를 가상하여 본선 승무원들이 비상상황에 대처하여 화재를 진화하고 진화 실패 시 승객들을 안전하게 유도하여 구명뗏목에 탑승시킨 후 이선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첨부된 소화-퇴선훈련 시나리오와 본 동영상을 참조하여 실질적인 소화 퇴선 훈련을 실시함으로서 승무원 여러분들의 비상상황 대처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랍니다. 자막 : 스페인 여객석(볼칸 데 타부리엔터호)화재 2014년 4월 승객 319명과 승무원 15명등 총 334명이 승선하여 항해 중 화재 발생. 선장과 선원들은 비상벨을 울려서 화재 사실을 알리고, 배가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좌현과 우현에 승객을 절반씩 나눠 갑판으로 이동시켰으며 승무원들과 구조당국의 신속하고 완벽한 대응으로 전원 무사히 탈출 자막 : 일본 여객선(아리아케호)침몰 2009년 11월 도쿄에서 오키나와로 항해하던 중 파도가 높았던 미에현 앞바다에서 좌초해 침몰 하였지만 배가 기울어진 지 약 35분 후 선장과 승무원들은 객실의 문이 열리지 않을 것을 우려해 승객들을 미리 선상 갑판부에 모이도록 지시. 소방용 호스를 이용하여 승객을 갑판으로 끌어올린 후 갑판에 대기하던 승객들은 헬기로 모두 구조됐고 마지막까지 배를 지킨 선장과 1등 항해사 등 6명은 구명정을 내려 바다에 뛰어든 뒤 전원 구조. 자막 : 선박에서의 비상상황 선박은 그 특수성으로 인하여 비상상황이 발생된 경우, 선원들이 효과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면 선박은 조난될 위험성이 매두 높아서 선박에서의 비상상황이란 "퇴선"에 이를 수 있는 긴급한 사고발생을 의미하며, 특히 생명을 잃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체계적이고 절차화된 대응이 필요하며 위기에 처한 선원도 심리적 공황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선행적 경험이나 훈련을 바탕으로 한 침착한 여유가 무엇보다도 요구됩니다. 자막 : 기관실 화재 자막, 음성 : 최초로 화재를 목격한 사람은 소리를지르거나 비상벨을 눌러 주위사람들에게 알리며 주변의 소화기를 사용하여 초기진화를 시행합니다. 자막 : 바람을 등지고 3-5m 전방에서 빗자루로 쓸듯이 불길을 한쪽으로 모은다 소형화재 : 발화 후 3분 이내, 중형화재 : 발화 후 3분 - 7분 사이, 대형화재 : 발화 후 7분 이상 경과 자막, 음성 : 현장 단장은 화재 현황을 확인한 뒤 집합 장소에 집합하면서 현장 상황을 선장에게 보고합니다. 선장은 엔진 사용이 가능할 경우 화재 현장이 통화 쪽으로 향하도록 선박을 조선합니다. 장음 5의 비상 신호를 발령 후 선내 방송 시 화재 장소, 종류, 크기를 통보합니다. 음성 : 여객실에서 b급 중에 화재 발생 총원 소아 부서 패티부터 소하 부서 배치부터 소아 부서 배치부터 선장은 여객 동요 방지를 위해 화재 상황을 간략하게 방송합니다. 자막 : 해양경비안전서, 운항관리센터, 회사에도 연락한다 음성 : 승무원들이 자체 진화 시도하고 있으니 화재 현장으로는 절대 접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현장 반장은 집합 장소에 집합을 하고 나면 신속히 인원 점검을 하고 선장에게 보고합니다. 소화 담당은 집합과 동시에 약 3분 내로 자장식 호흡 상태 및 에어 실린더 압력을 점검하고 방화복을 착용한 후 마스크는 목에 걸고 후드는 손에 들고 화재 구역 진입구로 이동합니다. 기관장은 화재 현장의 전원 및 통풍을 차단하고 소아 펌프를 운전한 후 선장에게 보고합니다. 자막 : 집합시 주의사항 1. 모든 문을 닫아 화재 확산 방지 2.지참한 개인 휴대품은 지정된 장소에 보관 3. 여객이 큰 혼란에 빠질 수 있으므로 한밤중 외에는 "불이야"라고 크게 외치지 않는다. 음성 : 기관장은 소화전에 소화 호수를 연결하고 물을 분사하여 진화할 준비를 합니다. 사무장은 여객들이 구명조끼를 지참하고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도록 유도합니다. 여객 중 군인이나 경찰 기타 제복을 입은 사람이 있을 경우 도움을 요청하여 승객들의 질서 유지 및 여객 안내를 부탁합니다. 소화 담당자는 화재 현장에 진입하기 전 먼저 마스크와 후드를 착용하고 진입구 도어를 냉각한 후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 도어 열기를 감지하고 이상이 없을 시 경척 측에서 도어를 조금 개방하여 약 10초간 분사하여 입구를 냉각합니다. 현장 반장은 소화 담당자의 화재 현장 진입 전 에어 실린더 압력 및 진입 시간을 기록하고 선장에게 통보합니다. 자막 : 에어실린더 압력 및 진입시간을 기록 자막 : 에어실린더(최고충전압력:210bar) 사용시간 화재시 착용자의 호흡 정도에 따라 약 30분 정도 사용 가능하나, 20분 정도 사용 후에는 탈출해야함. 자막, 음성 : 현장 반장은 여객 중 군인이나 경찰 기타 제복을 입은 사람이 있을 경우 도움을 요청하여 화재 구역의 상하 좌우 냉각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자막 : 진입구 냉각/진입 요령 1. 도어 열기를 감지 후 이상이 없을시 도어를 조금만 개방 2. 문틈 사이로 노즐이 위로 향하게 하여 분사 3. 방화복 미착용자는 진입구 주변에 절대 접근금지 자막, 음성 : 이동 시 한 손은 벽을 따라가고 양발은 바닥을 더듬으면서 진입 시 방해가 되는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하며 이동합니다. 어두운 계단을 내려갈 때는 뒷걸음으로 몸을 낮춘 채 손과 발로 계단 바닥을 쓸어보며 안전한지 확인하고 천천히 내려갑니다. 에어 실린더 압력 체크 시 압력이 75가 미만으로 떨어지면 모든 일을 중단하고 진입 시 사용했던 호스를 따라 화재 현장을 신속히 탈출합니다. 자막 : 이동 중, 수시로 에어실린더 압력 체크로 잔여량 확인! 잔여산소용량 75bar 미만 신속히 탈출 자막 : 거주구역 화재훈련 중요사항 1. 소화수 : 3분 이내에 소방원 장구 착용 후, 인명구조 및 소화작업 2. 사무장 : 소화호스, 냉각호스 준비 및 냉각작업 3. 기관장 : 화재구역의 전원 및 통풍차단, 소화펌프 가동 화재진화가 완료되면 여객에게 안내방송을 실시한 후 현장반장은 화재발생으로 인한 피해상황을 선교의 선장에게 보고 한다. 선장은 화재의 잔존여부 확인을 위한 견시자 한명을 남겨두고, 상황 종료와 동시에 "소화부서배치 해제"란 방송을 실시한다. 화재 진화 실패의 경우 음성, 자막 : 현장 반장은 불길이 확산되어 자체 진화가 불가능할 경우 지체 없이 소화수를 철수시키고 선장에게 보고합니다. 여객 담당 승무원은 구명동의 착용법을 시연하고 승객들의 구명동의 착용 상태를 확인합니다. 모든 승무원은 집합장소에 재집합하고 인원 점검을 통하여 누락된 사람이 없을 경우 화재진압을 위한 고정식 소화장치의 작동준비 완료상태를 선장에게 알립니다 기관장은 기관실 환기구 폐쇄, 전원 및 연료밸브 차단상태 재확인 및 CO2방출 준비 후 선장에게 보고합니다 자막 : CO2 방출 전 환기구 폐쇄, 연료 밸브 및 전원 차단을 재차 확인한 후 고정식 CO2를 작동하여 화재진화 자막 : 기관실 화재 진화훈련 중요사항 1. 화재현장 접근방법 한 손은 벽이나 핸드레일을, 양발을 바닥을 더듬어 안전한지 확인하며 이동 2. 계단이동요령 뒷걸음으로 손과 발로 계단 바닥을 쓸어보며 안전한지 확인하며 이동 3. 에어실린더 압력 확인 1) 에어실린더 압력은 수시로 확인하여 산소잔여량 확인 (잔여산소용량 75bar 미만일 시에는 신속히 화재현장 탈출) 2) 저압(55bar) 경보음 발생 시는 무조건 탈출 3) 탈출할 때는 집입 시 가져왔던 호스를 따라 신속히 빠져 나옴 4. 기관실 화재 주안점 인원점검 후 고정식 CO2 작동하여 화재진화 음성, 자막 : CO2 방출 후 재발화의 위험성이 있으니 기관실 문을 절대로 개방하지 말고 확산여부를 경계하며 구조대가 도착할 때 까지 기다립니다 만일 진화되지 않고 불길이 확산될 경우 선장에게 즉시 보고합니다. 자막 : 선장은 퇴선신호(연속음 약 30초)를 발령하고 퇴선지시를 한다 자막, 음성 : 선장은 여객동요방지를 위해 현재 상황을 간략하게 방송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여러분의 생명을 보호해 드릴 것입니다. 절대 안심하시고 침착하게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주시기 vhf 16채널 및 휴대전화로 구조 요청을 한 후 해경 운항관리센터 및 회사에 퇴선 통보를 합니다. 자막 : 기관장은 선박이 침몰할 가능서이 있다면 모든 연료탱크 주입고, 배출구를 폐쇄토록 조치하여 해상오염을 방지하여야 한다 자막, 음성 : 여기는 오천 카페리호 본선 화재 발생 및 화재 진화 실패로 인하여 현 위치에서 퇴선합니다. 현 위치는 오천항 승객 24명 승무원 4명입니다. 먼저 구명 뗏목의 자동 작동 줄이 확실히 가대에 묶여 있는지와 연결줄이 자동 이탈장치에 묶여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안전핀을 뺀 후 투화용 레버를 당겨 구명 뗏목을 투하합니다. 자막 : 구명뗏목 투하 후 연결줄을 이용하여 여객 및 선원들이 본선에서 구명뗏목으로 쉽게 내려가도록 차량 갑판쪽으로 이동하거나 그물, 사다리, 줄 등을 설치한다 자막, 음성 : 선장은 여객 담당자에게 여객 잔류자 여부를 확인토록 지시합니다. 구명 뗏목에 탑승 시 어린이 노약자 여성 순으로 탑승시킵니다. 여객 담당자는 여객 잔류 여부를 확인 후 선장에게 보고합니다. 선장은 인원 보고를 받은 다음 보고된 최종 인원을 확인 후 마지막에 구명 뗏목에 탑승합니다. 구명 뗏목에 비치된 라이프로 연결줄을 자른 후 이선합니다. 자막 : 기상상태가 좋을 경우, 구명뗏목, 구명부기를 서로 묶어 통제하고 구조대를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구명뗏목 퇴선훈련 중요사항 구명뗏목 퇴선 순서 1. 자동작동줄이 확실히 가대에 묶여 있는가를 확인 2. 연결줄이 자동이탈 장치에 묶여 있는가를 확인 3. 안전핀을 뺀다. 4. 투하용 레버를 당긴다. 5. 탑승용 사다리를 사용하여 구명뗏목에 승선한다. 6. 뗏목에 비치된 나이프로 연결줄을 자른다. 선장은 해양경비안전서나 회사로부터 통보받는 구조방법을 본선 여객 및 선원들에게 통지하여 여객이 안정 및 위안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선장은 "퇴선부서배치 해제"의 선내방송 후 전 승무원을 선교로 집합하여 훈련결과를 평가한다. 음성 : 안녕하십니까 대산지방해양수산청장 차태왕입니다. 현재 여객선 승무원들이 사용하고 있는 비상대응 훈련용 시나리오는 대형선 인조로 작성돼 있어서 실제 상황 발생 시 대처 능력 부족으로 인한 인명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청에서는 연한 여객선에 적합하도록 비상대응 훈련용 시나리오를 직접 각색하였으며 오천 카페리어 선상에서 승무원을 대상으로 비상 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연합뉴스에 적합한 소화 및 퇴선 훈련 동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막 : 이번 훈련에 참여한 충남해양과학고등학교 학생과 시연에 임해준 승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