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파표지

페이스북 트위터

광파표지 (개요) 테이블
종류 사진 설명
유인등대 유인등대 사진< 격렬비열도 등대 >  등대 직원이 상주하여 광파, 음파, 전파 표지 등 복합 업무를 직접 운영하는 등대를 말하며, 항로표지관리소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영도등대, 오륙도등대, 팔미도등대, 마라도등대 등 우리나라에는 41곳의 유인등대가 있다.
무인등대 무인등대 사진 등대의 등광점멸(燈光點滅)을 전부 자동화하여 별도의 사무소에서 관리제어하도록 하는 항로표지의 중앙집중 관리방식이다. 점멸작업은 등대 내에서 자가발전·태양전지·공기전지·파동발전(波動發電) 등에 의해 자동적으로 작동한다. 2주∼1개월에 1회 순회하면서 점검·정비한다. 주기기(主機器)가 고장 또는 사고일 때는 예비기기가 자동적으로 작동하여 긴급신호가 사무소에 들어온다. 항공기용의 항공등대와 비행장 등대는 관제탑에서 관리하며, 높은 산이나 빌딩 옥상에 있는 것도 자동화된 무인등대이다.
등표 등표사진 해상에서 위험한 암초나 수심이 얕은 곳, 항행금지구역 등을 표시하는 항로표지이다. 고정 건축물을 설치하여 선박의 좌초를 방지함과 동시에 그 위험을 표시한다. 무인등대와 같은 시설로 강재 등으로 만든 각주 혹은 콘크리트 원통 주상에 등화를 설치한 구조이다. 단, 등화가 없는 것은 입표라고 한다.
도등 도등사진 협소한 항구나 통항이 곤란한 수도와 좁은 항만의 입구 등의 항로를 표시하는 것이다. 항로 연장선상에 앞·뒤 2개 또는 그 이상의 탑을 한 쌍으로 설치하고 등화를 발하며, 선박을 안전하게 유도하는 시설로 주․야간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
조사등 조사등사진 투광기(投光機)를 설치하여 빛을 투사하는 항로표지를 말한다. 등표(燈標) 등의 설치가 어려운 위험지역을 표시하기 위해 가까운 지역의 등탑 같은 구조물에 설치되어 위험지역을 비춘다.
등주 등주사진 구조가 간단한 기둥에 등화를 설치하여 위치를 알리는 간이 표지 시설이다.
지향등 지향등사진 협수로 상의 안전 항로를 표시하는 항로 표지를 말한다. 지역적 여건상 도등 설치가 곤란한 협수로의 연장선상에 설치하여 항로를 비추는 시설이다. 3색(홍, 백, 녹) 구역 중 백광 구역이 안전항로이다.
등부표 등부표사진 선박에게 암초나 수심이 얕은 곳(Shoal) 등의 장애물의 존재나 항로를 표시하기 위하여 해저에 침추(Sinker)를 설치하고 해면상에 뜨게 한 구조물로서 야간에는 등화(Lights)를 발한다.
교량등 교량등사진 교량 아래의 수역 가운데 항행이 가능한 수역인 가항수역(可航水域)이나 항로상의 교각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교량이나 교각에 설치하는 등화(燈火). 빛을 전달수단으로 사용하는 광파표지(光波標識)의 하나이다.
등선 등선사진 육지초인표시 또는 위험표시를 위한 항로표지이다. 지정된 지리적 위치에 묘박한 선박으로 고도의 등 및 무신호기, 레이콘, 라디오비콘, 혹은 특별히 요구되는 항로표지가 설치되어 있다. 추진력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주표기능을 위하여 선체와 등화 지지탑은 대개 적색으로 도색되고, 표시국의 이름은 등선의 양 옆쪽에 표시되어 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